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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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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제2조(적용범위)

제3조(용어 정의)

제2장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제4조(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승인)

제5조(내부관리계획의 공표)

제3장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의무와 책임

제6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지정)

제7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의무와 책임)

제8조(개인정보취급자의 의무와 책임)

제4장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안전조치

제9조(개인정보취급자 접근 권한 관리 및 인증)

제10조(수집한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수탁정보의 재수탁 방지)

제11조(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12조(개인정보의 파기)

제13조(기술적 보호조치)

제14조(비밀번호 관리)

제15조(접근통제)

제16조(개인정보의 암호화)

제17조(접속기록의 위·변조 방지)

제18조(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운영)

제19조(물리적 접근제한)

제20조(자체감사 주기 및 절차)

제21조(자체감사 결과 반영)

제5장 개인정보보호 교육

제22조(개인정보보호 교육 계획의 수립)

제23조(개인정보보호 교육의 실시)

제24조(개인정보보호 교육)

제6장 개인정보 침해대응 및 피해구제

제25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제26조(개인정보 침해 사고 시 대응 및 복구)

제 1장 총칙
제1조(목적)

개인정보보호 내부관리계획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안전조치의무)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의무에 따라 제정된 것으로 세준푸드(이하 '회사'라한다) 취급하는 개인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개인 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훼손, 오․남용 등이 되지 아니 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본 계획은 홈페이지 등의 온라인을 통하여 수집,이용,제공 또는 관리되는 개인정보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서면, 전화, 팩스 등)을 통해 수집, 이용, 제공 또는 관리되는 개인정보에 대해서도 적용되며, 이러한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내부 임직원 및 외부업체 직원에 대해 적용된다.

제3조(용어 정의)

1.“개인정보”라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한다.

2.“처리”란 개인정보의 수집, 생성, 기록, 저장, 보유, 가공, 편집, 검색, 출력, 정정, 복구, 이용, 제공, 공개, 파기(破棄), 그 밖에 이와 유사한 행위를 말한다.

3.“정보주체”란 처리되는 정보에 의하여 알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서 그 정보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말한다.

4.“개인정보처리자”란 업무를 목적으로 개인정보파일을 운용하기 위하여 스스로 또는 다른 사람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공공기관, 법인, 단체 및 개인 등을 말한다.

5.“개인정보보호책임자”란 개인정보처리자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거나 업무처리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자로서, 법 제31조에 따른 지위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6.“개인정보보호담당자”란 개인정보책임자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자를 말하며 개인정보보호책임자가 일정 요건의 자격을 갖춘 이를 지정한다.

7.“개인정보취급자”란 개인정보처리자의 지휘ㆍ감독을 받아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자로서 직접 개인정보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자와 그 밖에 업무상 필요에 의해 개인정보에 접근하여 처리하는 모든 자를 말한다.

8.“개인정보처리시스템”이라 함은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한 데이터 베이스시스템을 말한다.

9.“영상정보처리기기”란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네트워크카메라 등 일정한 공간에 지속적 으로 설치되어 사람 또는 사물의 영상 등을 촬영하거나 이를 유․무선망을 통하여 전송하는 일체의 장치를 말한다.

10.“개인영상정보”라 함은 영상정보처리기기에 의하여 촬영․처리되는 영상정보 중 개인의 초상, 행동 등 사생활과 관련된 영상으로서 해당 개인의 동일성 여부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한다.

11.“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라 함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제1항 각호에 따라 영상정보 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는 자를 말한다.

12.“영상정보 보호책임자”라 함은 개인영상정보의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는 자로서, 표준지침 제41조에 따라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가 지정한 자를 말한다.

제2장(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제4조(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승인)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회사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포함하여 내부관리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②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시 개인정보보호와 관련 한 법령 및 관련 규정을 준수하도록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③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 보호담당자가 수립한 내부관리계획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내부관리계획을 승인하여야 한다.

④ 개인정보보호담당자는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령의 제․개정 사항 등을 반영하기 위하여 매년 11월말까지 내부관리계획의 타당성과 개정 필요성을 검토하여야 한다.

⑤ 개인정보보호담당자는 모든 항목의 타당성을 검토한 후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12월말까지 내부관리계획의 개정안을 작성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보고하고 개인 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5조(내부관리계획의 공표)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전조에 따라 승인한 내부관리계획을 매년 1월말까지 회사 전 임직원 에게 공표한다.

② 내부관리계획은 임직원이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는 방법으로 비치하여야 하며,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공지하여야 한다.

제3장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의무와 책임
제6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지정)

① 회사는(은)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32조 2항1호에 따라 해당하는 지위에 있는 자를 개인 정보보호책임자로 임명한다.

  • 1. 회사의 대표 또는 총괄 담당부서의 장

제7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의무와 책임)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다음 각항의 임무를 수행하며 그에 대한 책임을 진다. 그리고 개인정보취급자는 최소한으로 한다.

  • 1. 개인정보 보호 계획의 수립 및 시행
  • 2. 개인정보 처리 실태 및 관행의 정기적인 조사 및 개선
  • 3.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불만의 처리 및 피해 구제
  • 4. 개인정보 유출 및 오용‧남용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시스템의 구축
  • 5. 개인정보 보호 교육 계획의 수립 및 시행
  • 6. 개인정보파일의 보호 및 관리 감독
  • 7. 법 제30조에 따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수립‧변경 및 시행
  • 8. 개인정보 보호 관련 자료의 관리
  • 9. 처리 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기간이 지난 개인정보의 파기
  • 10. 개인정보보호 담당자의 선임 및 교육관리

②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 처리 현황, 처리 체계 등에 대하여 수시로 조사하거나 관계 당사자로부터 보고를 받을 수 있다.

③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하여 위법 및 다른 관계 법령의 위반 사실을 알게 된 경우에는 즉시 개선조치를 하여야 하며, 필요하면 소속 기관 또는 단체의 장에게 개선 조치를 보고하여야 한다.

제8조(개인정보취급자의 범위 및 의무와 책임)

① 개인정보취급자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 1. 회사 내에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하며, 정규직 이외 에 임시직, 파견근로자, 시간제근로자 등 포함될 수 있다.

② 개인정보취급자의 의무와 책임

  • 1. 내부관리계획의 준수 및 이행
  • 2.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기준 이행
  • 3. 업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음

제4장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제9조(개인정보취급자 접근권한 관리 및 인증)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을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업무 담당자에 따라 차등 부여하여야 한다.

② 개인정보처리자는 전보 또는 퇴직 등 인사이동이 발생하여 개인정보취급자가 변경되었을 경우 지체 없이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하여야 하며, 또한 비밀유지 의무 등에 대한 서약서를 받아야 한다.

③ 개인정보처리자는 제1항, 제2항에 의한 권한 부여, 변경 또는 말소에 대한 내역을 기록하고, 그 기록을 최소 3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④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 게정을 발급하는 경우, 개인정보취급자 별로 한 개의 사용자계정을 발급하여야 하며, 다른 개인정보취급자와 공유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⑤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취급자가 정보통신망을 통해 외부에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려는 경우에는 가상사설망 또는 전용선 등 안전한 접속수단을 적용하여야 한다.

제10조(수집한 개인정보의 취급 위탁, 수탁정보의 재수탁 방지)

① 회사는 고객의 동의 없이 고객의 정보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지 않고 수탁자의 동의 없이 수탁 된 정보의 재위탁을 하지 않는다. 향후 그러한 필요가 생길 경우, 위탁 대상자와 위탁 업무 내용에 대해 고객에게 통지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 동의를 받도록 한다. 또한 위탁 받은 개인정보는 위탁사와 협의 없이 임의가공, 보관 등을 하지 않아야 한다.

제11조(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①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서비스 제공이 완료된 이후에는 해당 고객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한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한다.

  • 1. 보존항목 : 이름, 로그인ID, 결제기록
  • 2. 보존근거 : 결제기록 보존
  • 3. 보존기간 : 5년
  • 4. 서비스 제공 완료시점 : 출고일로부터 3개월로 함

②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한다.

  • 1.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2.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③ 위탁된 개인정보는 임의가공, 전산화, 생성하지 않으며, 서비스 제공이 완료 된 이후에는 해당 고객정보를 모두 파는것을 원칙으로 한다.

  • 1. 보존항목 : 이름, 주소지, 연락처, 결제기록
  • 2. 보존목적 : 배송, 제품문제 등 고객의 문의사항 처리를 위함
  • 3. 보존기간 : 서비스 제공 완료 시점(출고일로부터)으로부터 3개월

제12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하며, 위탁된 정보 또한 서비스 제공이 완료된 이후 해당 고객 정보를 모두 파기하며, 개인정보취급자는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서비스 완료 된 고객의 정보에 대한 파기 요청을 하여야 한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취급자 요청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를 파기하고 파기관리대장에 증빙자료와 내용을 기록·관리하여야하며, 파기절차 방법은 다음과 같다.

  • 1. 파기절차

    고객정보 관련 문건은 목적이 달성된 후 접근 제한된 별도의 보관시설에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서비스 제공 완료시점까지 보관 후 파기한다. 고객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 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으며, 선임 된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또는 보안취급 인가자의 관리 감독하에 파기한다.

  •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한다.

    문 서 : 문서 파기 시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 의해 확인 후 증거자료(사진촬영)와 파기내용을 문서파기관리대장에 기록한다.

제13조(기술적 보호조치)

① 개인정보에 대하여 분실, 도난, 누출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 1.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권한 차등 부여
  • 2. 방화벽 등 접근통제시스템 설치·운영(업무용 컴퓨터만을 이용해 개인정보 처리, OS, 보안프로그램의 접근통제기능 이용)
  • 3.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저장·전송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암호화 등 조치(암호화 대상 : 고유식별정보, 비밀번호, 바이오정보)
  •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조·변조 방지를 위한 조치(최소 1년 이상 보관)
  • 5.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및 주기적인 갱신·점검 조치(백신소프트웨어 등 보안프로그램 설치, 자동 또는 일 1회이상 업데이트)

② 정보보안을 위한 생활수칙을 의무화 한다.

  • 1. 자동업데이트가 가능한 백신 소프트웨어 설치 및 실시간 감시기능 사용
  • 2. 출처, 첨부파일이 의심스러운 E-mail은 열람하지 말고 삭제
  • 3. 운영체계(윈도우 등)에서 제공하는 자동업데이트 및 방화벽 기능 사용
  • 4. 개인 컴퓨터에 부팅, 로그인, 화면보호기의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반드시 사용
  • 5. 공유폴더 사용은 최소화하고 필요할 경우 반드시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사용
  • 6. 웹사이트 방문 시 설치하는 프로그램은 인증서 및 디지털 서명을 참고하여 신뢰성 확인 후 설치
  • 7. 중요한 자료는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저장하고 인터넷이 연결 된 pc에 저장 금지
  • 8. 정품소프트웨어 사용
  • 9. 중요한 자료는 메일을 통해 주고받지 말고 불가피한 경우 첨부파일에 비밀번호 설정
  • 10. 위탁 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취급자의 전임 PC를 통해 제한된 접속 ID/Password를 통해서만 열람하며, 택배 송장 프로그램에 직접 입력하여 고객정보의 전산화, 가공, 생성을 하지 않는다.

제14조(비밀번호 관리)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취급자 또는 정보주체가 생일,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등 추측하기 쉬운 숫자나 개인관련 정보를 패스워드로 이용하지 않도록 비밀번호 작성규칙을 수립하고, 이를 적용 및 운용하여야 한다.

② 개인정보처리자는 비밀번호에 적정한 기간의 유효기간(반기별 1회 이상)을 설정하여야 한다.

제15조(접근통제)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정보통신망을 통한 불법적인 접근 및 침해사고 방지를 위해 다음 각 호의 기능을 포함한 시스템을 설치‧운영하여야 한다.

  • 1.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속 권한을 IP(Internet Protocol)주소 등으로 제한하여 인가받지 않은 접근을 제한
  • 2.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IP(Internet Protocol)주소 등을 재분석하여 불법적인 개인정보 유출 시도를 탐지

② 개인정보처리자는 취급중인 개인정보가 인터넷 홈페이지, P2P, 공유설정 등을 통하여 열람권한이 없는 자에게 공개되거나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및 업무용 컴퓨터에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16조(개인정보의 암호화)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주민등록번호, 비밀번호, 바이오정보에 대해서는 안전한 암호 알고리즘으로 암호화하여 저장하여야 한다. 단, 비밀번호를 저장하는 경우에는 복호화되지 아니하도록 일방향 암호화하여 저장하여야 한다.

② 개인정보처리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송‧수신하거나 보조저장매체 등을 통하여 전달하는 경우에는 이를 암호화하여야 한다.

③ 개인정보처리자는 인터넷 구간 및 인터넷 구간과 내부망의 중간 지점(DMZ)에 고유식별정보를 저장하는 경우에는 이를 암호화하여야 한다.

④ 개인정보처리자 또는 개인정보취급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업무용 컴퓨터(PC)에 저장할 때에는 상용 암호화 소프트웨어 또는 안전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암호화 저장하여야 한다.

제17조(접속기록의 위·변조 방지)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1년 이상 보관하여야 한다. 다만, 5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거나, 고유식별정보 또는 민감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경우에는 최소 2년 이상 보관·관리하여야 한다.

②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취급자의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해당 접속기록을 안전하게 보관하여야 하며,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속기록 등을 월 1회 이상 점검하여야 한다. 특히 개인정보를 다운로드한 것이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내부 관리계획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사유를 반드시 확인한다.

제18조(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운영)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또는 업무용 컴퓨터에 악성 프로그램 등을 방지‧치료할 수 있는 백신 소프트웨어 등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운영하여야 한다.

② 보안 프로그램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거나, 또는 일 1회 이상 업데이트를 적용하여야 한다.

③ 악성 프로그램관련 경보가 발령된 경우 또는 사용 중인 응용프로그램이나 운영체제 소프트웨어의 제작업체에서 보안 업데이트 공지가 있는 경우, 즉시 이에 따른 업데이트를 적용하여야 한다.

제19조(물리적 접근제한)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있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여야 한다.

  • 1. 정보가 관리되는 사무실은 출입 통제시스템을 설치하여 출입을 제한한다.
  • 2. 보안 취급 인가자(업무자)는 위탁된 개인 정보의 취급에 있어 독립, 지정 된 장소에 보관하며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 관리하의 시건 장치를 사용하여야 한다.
  • 3. 개인정보처리자는 별도의 보호시설에 출입하거나 개인정보를 열람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승인을 받아야하며,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열람 목적, 시간 등을 확인 후 출입허용 및 시건장치를 열어주도록 한다.

제20조(자체감사 주기 및 절차)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기간을 정하여 자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며, 감사 절차는 다음과 같다.

  • 1. 자체감사 주기는 반기별 1회 진행한다.
  • 2. 개인정보취급자는 감사결과에 대해 개인정보보호책임자와 대표자에게 보고해야 하며, 개인정보보호책임자가 지시하는 개선 조치사항을 수행한다.

제21조(자체감사 결과 반영)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자체 감사결과를 통해 미비점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고, 즉시 보완하여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 1. 부적합한 내용을 확인한다.
  • 2. 부적합한 원인을 특정하고, 시정 조치 및 예방 조치 대책을 마련한다.
  • 3. 기한을 정하여 마련 된 조치를 시행한다.
  • 4. 시행 된 시정 조치 및 예방 조치의 결과를 기록한다.

제5장 개인정보보호 교육
제22조(개인정보보호 교육 계획의 수립)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는 연간 개인정보보호 교육계획을 매년12월말까지 수립한다.

  • 1. 교육목적 및 대상
  • 2. 교육내용
  • 3. 교육 일정 및 방법

②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수립한 개인정보보호 교육 계획을 실시한 이후에 교육의 성과와 개선 필요성을 검토하여 차년도 교육계획 수립에 반영하여야 한다.

제23조(개인정보보호 교육의 실시)

① 정보보호 및 보안교육과 훈련 대상은 개인정보와 서비스에 관련 된 모든 임직원 및 수탁자를 대상으로 한다.

② 정보보호 및 보안교육과 훈련 대상은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정보보호정책이나 절차 및 역할의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수시로 실시한다.

제24조(개인정보보호 교육)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정보주체정보보호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개인정보의 오․남용 또는 유출 등을 적극 예방하기 위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연2회 이상의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한다.

  • 1.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는 임직원에 대한 개인정보보호 교육계획을 수립하며, 연 2회 정기교육은 상반기 1회, 하반기 1회 실시한다.
  • 2. 교육 방법은 집체 교육 뿐 아니라, 인터넷 교육, 그룹웨어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실시하도록 하고 필요한 경우 외부 전문기관이나 전문요원에 위탁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 3. 기타 개인정보에 대한 중요한 전파 사례가 있거나 개인정보보호 업무와 관련 된 사항이 변경 된 경우 관련 부서 회의 등을 통해 수시 교육을 실시한다.
  • 4. 개인정보보호담당자는 교육 결과를 정기적으로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보고하고 교육 실시 내역에 대한 근거자료를 남긴다.

제6장 개인정보 침해대응 및 피해구제
제25조(권익침해 구제방법)

①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한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한다.

  • 1.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118
  •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1
  •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02-1566-0112

제26조(개인정보 침해 사고 시 대응 및 복구)

①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을 때 개인정보 침해사고의 징후로 여긴다.

  • 1. 개인정보가 외부 또는 허가되지 않은 자에게 노출되거나 외부에서 언급되는 것을 발견한 경우
  • 2. 개인정보에 대해 불필요한 잦은 조회와 다운로드를 발견한 경우
  • 3. 다량의 개인정보들이 허가 없이 전송되거나 출력되고 있는 것을 발견한 경우
  • 4. 자신이 관리하는 개인정보 데이터 또는 문서파일이 삭제되거나, 변조, 손상된 것을 발견한 경우
  • 5. 개인정보 처리시스템에 대한 최종 로그인•로그아웃 시간이 자신의 실제 최종 로그인•로그아웃 시간과 다르게 표시된 경우
  • 6. 개인정보 처리시스템의 로그인 계정에 대한 시도의 실패 흔적을 발견한 경우
  • 7. 개인정보 처리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에 오류가 발생하거나 비정상적으로 종료하거나 재부팅되는 경우
  • 8. 일반 사용자가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을 시도하는 경우
  • 9. 침입탐지시스템, E-Mail 모니터링 시스템 등의 정보보호 시스템에서 경고가 발생한 경우
  • 10. 퇴직자, 휴직자의 계정으로의 접근이 시도된 것을 발견하는 경우
  • 11. 기타 침입이나 사고 징후를 발견한 경우

② 개인정보 침해 사고 시 다음과 같은 절차를 수행한다.

  • 1. 개인정보 침해사고의 징후 또는 보안사고 발생 시 발견자는 즉시 개인정보보호책임자와 상위관리자에게 보고한다.
  • 2. 개인정보 보안사고 해당 부서 및 개인정보보호 담당자는 보안사고로 인한 피해상황 및 증거, 그리고 이에 따른 대책을 수립하여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보고한다.
  • 3.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사고의 내용을 대표자에게 보고하고, 위탁 받은 개인정보의 유출 또는 사고 발생 시에는 서면 또는 유선상으로 정보주체인 고객과 정보위탁사와에게 이를 통보해야 한다.
  • 4. 개인정보보호책임자와 개인정보취급자 및 담당자는 그 문제의 유형에 따라 관련 대상자들과 상의하여 대응방안을 결정한다.
  • 5. 개인정보 보안사고에 대한 내용은 지정된 보고자 외에 다른 사람에게 유출하지 않는다.
  • 6. 개인정보 보안사고의 대응 시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할 경우 외부전문가에 대한 비상연락망을 유지하여 외부전문가를 활용한다.
  • 7. 개인정보에 관한 사항이 누출된 것이 확인되면, 방송통신위원회나 KISA에 신고한다.
  • 8.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필요 시 교육과 훈련을 통해 동일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한다.

③ 사고처리 비상연락망

  •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대표 문완기 031-761-4564
  • 2. 개인정보취급자 : 최진아 주임 031-761-4564(내선1번)
  • 3.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 가. 개인정보유출신고(개보법) : 개인정보점검팀 02-405-5588
    • 나. 개인정보유출신고(망법) : 개인정보대응팀 061-820-1867
    • 다. 개인정보침해신고 : 개인정보침해조사팀 061-820-1862
  • 4. 방송통신위원회 : 02-500-9000(대표번호)
  • 5. 정보위탁사(COSTCO) : 1899-9900(대표번호), 오은미 010-6250-5817 (온라인몰 담당자)